관리 메뉴

For 개발&투자&건강&자유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독서후기 - 필립피셔 본문

★도서 리뷰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독서후기 - 필립피셔

열쩡 떵어리 2021. 7. 28. 05:12
"한 줄 요약"
투자에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지만 개미들이 실천하기에는 다소 어려운듯한 투자원칙을 배우다. 

 

"내가 배운 인사이트"

고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변치 않는 투자원칙이라고 한다면,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방법을 배우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립 피셔가 강조하는 "사실 수집"의 방식이 과거에 비교해볼 때 지금은 많이 바뀌었겠지만, 검색을 통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사실은 과거에 비해 유리한 투자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에 대한 지혜는 원칙을 배우고 실천하면서 체화하는 암묵지 형태로만 얻을 수 있다. 

투자를 은퇴 후까지 이어나갈 수 있으려면 나만의 확고한 투자원칙 정립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동행할 수 있는 위대한 기업을 찾아보자.   이것이 바로 투자 공부의 시작이다.

 

앞서 읽었던 피터 린치, 워런 버핏의 글처럼 글로벌 정세의 변화는 미약한 인간인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며 오로지 내가 통제 가능한 영역인 기업의 본질 분석에만 집중하는 것이 소기의 투자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요 내용 요약"

 

성장하는 위대한 기업을 찾기 위한 15가지 포인트

포인트 1.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폭발적인 성장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가? 

        :  사업보고서를 읽고 TOM, SOM, SAM을 통한 시장의 크기와 가능성을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기술변화의 이점을 잘 활용하는 기업, 특히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인 AI, 클라우드 등의 기술을 잘 활용하여 급격한 매출 성장을 만들어내는 기업을 발굴해야 한다. 

 

포인트 2.  최고경영진의 신제품, 신기술에 대한 의지가 있는가? 

        :  최고경영진의 자세를 엿보아야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포인트 3.  연구개발(R&D)의 노력 정도는? ( 회사의 규모 대비 적정한가?) 

        : 연간 연구개발비 / 연간 매출액을 통해 계산하고 동종 경쟁업체와도 비교해보아야 한다. (방법 찾아보기!!!) 

          이익을 만들어내는 연구개발비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 것인가? 

 

포인트 4.  평균 이상의 영업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마케팅 능력)

 

포인트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 영업이익률은 한 해가 아닌 몇 해에 걸친 추이를 살펴봐야 한다.  단, 아마존처럼 장래를 내다보고 성자를 가속화하기 위해 기꺼이 영업이익률 하락을 감수한 기업은 예외로 한다. 

 

포인트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성공적인 주식매수는 주식을 사는 시점의 일반적인 기업정보에 달려있는 게 아니라, 오히려 주식을 산 뒤에 알게 되는 기업 정보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투자자에게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과거의 영업이익률이 아니라 미래의 영업이익률이다. 

 

포인트 7. 돋보이는 노사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포인트 8. 임원들 간의 훌륭한 관계 유지?

 

포인트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가지고 있는가?

포인트 10.  원가분석과 회계 관리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포인트 11.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는가?

: 매출당 임대료, 보험료 수준이나,  특허권 보유 등을 살펴봐야 한다. 단, 어떤 경우든 제품을 경쟁업체로부터 보호해주는기본적인 원천은 특허권이 아니라 끊임없이 기술력에서 앞서 나가는 것이다. 

 

포인트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선이 장기적인가? 단기적인가? 

 

포인트 13. 자금조달을 위해 과도한 증자를 하는 기업이 아닌가?

 

포인트 14. 위험할 때 입을 닫아버리는 경영진이 있지는 않은가?

 

포인트 15.  의문의 여기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 주식은 '운9 기1'이라고 할 만큼 운의 영향력이 높은 영역이다...

 

2. 경제를 예측하는 것은 과거 연금술사들의 노력과 비슷하다.  그만큼 가치가 없는 활동이고 그 시간에 기업분석에 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3. 과거의 성공을 돌아보는 것보다 치명적인 실수가 됐을지도 모를 일들을 연구하는 게 투자에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4.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힘 5가지

     1) 경기 사이클 국면 (매크로) 

     2) 금리의 흐름 

     3) 투자 및 민간기업에 대한 정부 정책의 전체적인 방향 

     4) 점증하는 인플레이션의 장기적인 추세 

     5) 기존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발명과 기술

 

언제 팔 것인가...? 그리고 언제 팔지 말 것인가? 

 

1.  주식으로 큰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잘 다스려야 한다.. 그리고 이런 통제를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과 지식, 판단력이 필요하다. 

 

2. 자존심 때문에 투자의 실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3. 투자자의 본전심리가 치명적인 실수를 낳는다. 

 

4. 정말로 중요한 문제는 투자자 본인이나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는 투자 자문가가 결정적인 투자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놓치는가 하는 것이다. 

 

5. "복기의 중요성"  손실을 입은 각각의 경우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반드시 주의 깊게 되돌아보아야 한다. 

('주식 매수 시의 반복적인 실수를 만드는 원인을 찾아낸다면 똑같은 이유로 실수를 저질러 그릇된 종목을 매수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6. 주식을 매수할 때 해야 할 일을 정확히 했다면 그 주식을 팔아야 할 시점은 거의 영원히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투자자가 저지르지 말아야 할 다섯 가지 잘못

 

1.  선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 아직 돈을 벌지도 못하면서 화려한 선전문구로 무장한 신생기업은 피해야 한다.  평범한 개인투자자라면 제아무리 화려하고 매력적인 수식어로 치장했다 해도 이제 막 선전하기 시작하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  ( ex. 레모네이드) 

 

2. 훌륭한 주식인데 단지 "장외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된다.  (ex. 카카오 뱅크) 

 

3. 사업보고서의 "표현"이 마음에 든다고 해서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  사업보고서의 문구 이면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4.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아 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의 추가적인 순이익 성장이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고 속단하지 말라 

 

5.  너무 작은 호가 차이에 연연하지 말라  

  : 1센트의 차이로 매수하지 못한 주식이 1억을 벌어줄 수도 있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6.  너무 과도하게 분산 투자하지 말라. 

   - 집중투자와 분산투자의 경계에서 선을 넘지 않는 노자의 철학을 담아 투자를 해야 한다.. 

   - 소형 주식에는 절대로 거금을 투자하면 안 된다..  (전체 포르폴리오에서 1%를 넘지 않아야 한다.) 

   - 수많은 종목이 아니라 최고의 주식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주식 투자에서는 수많은 종목에서 조금씩 이익을 얻는 것을 모두 합쳐도 뛰어난 몇 종목에서 거둔 투자 수익에 훨씬 못 미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7. 전쟁, 펜데믹, 무역전쟁 등의 우려로 인해 매수하기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 주식이란 인간의 상상력에 따라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 금융 논리로만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심리적인 현상이 주식시장을 지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 전쟁이나 위기와 같은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항상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엄청난 통화량이 시중에 풀리게 되고 결국엔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게 된다. 

 

8.  관련 없는 통계수치들은 무시하라. 

    - "아직 오르지 않은 주식"에 너무 관심을 집중하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모든 주식이 같은 비율만큼 올라야 한다는 착각에 빠져든다.  그래서 이미 많이 상승한 주식은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며, 아직 오르지 않은 종목은 "당연히" 상승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 중요한 것은 과거 5년간의 순수익이 아니라 향후 5년간의 순이익이라는 것이다. 

    - 미래의 순이익을 결정할 여러 조건들을 자세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의 순이익 수치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자칫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 "중요하지 않은 수치에 현혹되지 말라"

 

9.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 투자의 세계에서 일시적은 유행에 현혹되지 말라

   - 대다수 군중들의 의견을 꿰뚫어 보고 현재의 진실이 무엇인지를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주식투자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성장주 발굴법 

 

1. 주식을 선정할 때는 처음부터 정확한 판단으로 골라야 한다. 10년 후 몇 배 정도가 아니라 몇십 배 이상으로 주가가 상승해 투자자에게 엄청난 투자 수익을 안겨줄 주식을 찾아내는 데는 처음의 정확한 판단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투자할 종목에 대한 아이디어 발굴 원천이 중요하다... "메이저급 연구소"는 훌륭한 원천이 될 수 있다. 

 

3. 몇 십배 성장할 종목을 찾아야 한다.!!! 몇 배가 아닌 몇십 배!!